공부

국제정치이론 정리 - 6. 게임이론 Game Theory

갓생원 2025. 2. 13. 19:20
반응형

게임이론(Game Theory)상대방의 행동을 고려하여 최적의 전략을 선택하는 분석 도구 또는 이론적 틀 이다. 경제학, 정치학, 군사 전략,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특히 국제정치에서는 국가 간 협력과 갈등을 분석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된다. 현실에서 모든 행위자는 자신만의 목표를 가지고 있고, 다른 행위자들도 최적의 선택을 하려 한다는 점에서, 게임이론은 전략적 사고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틀을 제공한다.

 

1. 게임이론의 탄생과 발전 배경

게임이론은 경제학과 군사 전략에서 전략적 상호작용을 분석할 필요성에서 탄생했다. 전통적인 경제학이 개인의 독립적인 선택을 가정한 것과 달리, 현실에서는 다른 행위자의 선택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많았다. 기업 간 경쟁, 가격 결정, 협상 과정 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게임이론이 발전하기 시작했다. 특히, 존 폰 노이만(John von Neumann)과 오스카 모겐슈터른(Oskar Morgenstern)이 1944년 『게임이론과 경제행동』(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을 발표하면서, 게임이론은 수학적 모델을 기반으로 경제학적 분석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제2차 세계대전과 냉전 시기, 군사 전략과 핵 억제 정책이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되면서 게임이론의 필요성은 더욱 커졌다. 미국과 소련 간의 군비 경쟁, 상호확증파괴(MAD, Mutually Assured Destruction) 개념 등은 국가 간 갈등과 협력을 설명하는 게임이론적 분석을 요구했다. 이후 존 내쉬(John Nash)가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을 제시하면서 게임이론은 더욱 정교해졌고, 경제학, 정치학, 심리학, 생물학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었다. 오늘날 게임이론은 협력과 갈등을 분석하는 핵심 도구로 자리 잡으며, 국제정치, 무역 협상, 군사 전략, 기업 경영 등에서 필수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2. 게임이론의 기본 개념

게임이론은 기본적으로 여러 행위자(플레이어)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각 플레이어가 상대방의 선택을 고려하면서 자신의 최적 전략을 결정하는 과정을 분석하는 이론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핵심 개념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 플레이어(Player)

게임에 참여하는 행위자를 의미한다. 국제정치에서는 국가가 주요 플레이어가 될 수 있으며, 경제에서는 기업, 개인, 투자자가 플레이어가 된다.

전략(Strategy)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행동의 집합이다. 게임의 규칙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전략이 존재할 수 있으며, 각 전략은 상대방의 선택에 따라 다른 결과를 초래한다.

보수(Payoff)

각 플레이어가 특정 전략을 선택했을 때 얻는 결과(이익 또는 손실)이다. 게임이론은 최적의 보수를 얻기 위한 전략을 찾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

미국 수학자 존 내쉬(John Nash)가 제시한 개념으로,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의 전략을 변경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한 플레이어가 자신의 전략을 바꾸어도 얻을 수 있는 추가적인 이득이 없는 상태이다. 내쉬 균형은 많은 게임에서 현실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을 설명하는 중요한 개념이다.

 

3. 대표적인 게임이론 모델

게임이론에는 다양한 모델이 존재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몇 가지를 살펴보면 이 이론이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

1) 용의자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

용의자의 딜레마는 협력과 배신 사이에서 최적의 선택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게임이론 모델이다.

시나리오

  • 두 명의 용의자가 경찰에 체포되었고, 서로 공모했을 가능성이 있다.
  • 경찰은 각각의 용의자에게 "상대방을 자백하면 감형해주겠다"고 제안한다.
  • 두 사람은 협력(자백하지 않음) 또는 배신(자백함)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가능한 결과

용의자A 용의자B A의 형량 B의 형량
침묵(협력) 침묵(협력) 1년 1년
침묵(협력) 자백(배신) 10년 0년
자백(배신) 침묵(협력) 0년 10년
자백(배신) 자백(배신) 5년 5년

결론

  • 두 용의자가 모두 협력하면(침묵하면) 각자 1년의 형을 살지만,
  • 상대방이 배신할 경우, 자신만 손해를 보게 된다.
  • 따라서 자기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면 배신이 합리적 전략이 된다.
  • 하지만 두 사람 모두 배신하면 5년형을 받게 되어, 협력보다 더 불리한 결과가 발생한다.

이 모델은 국제정치에서도 자주 사용되는데, 예를 들어 군비 경쟁에서 국가들은 서로 무기를 줄이면 평화가 가능하지만, 상대국이 무장할 것을 우려해 결국 군비 확장을 선택하는 상황이 용의자의 딜레마와 유사하다.

 

2) 치킨 게임(Chicken Game)

치킨 게임은 두 플레이어가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경우 서로에게 최악의 결과가 발생하는 상황을 설명한다.

시나리오

  • 두 명의 자동차 운전자가 정면 충돌을 앞두고 있다.
  • 먼저 핸들을 돌리는 사람은 겁쟁이(Chicken)로 간주되고, 상대방이 핸들을 돌리면 승리한다.
  • 하지만 둘 다 핸들을 돌리지 않으면 충돌하여 둘 다 최악의 결과를 맞이한다.

국제정치 적용 사례

  • 냉전 시기 미국과 소련의 핵전쟁 위협
    • 양국이 핵무기 경쟁을 벌였지만, 실제로 사용하면 공멸할 가능성이 높았다.
    • 결국, 서로 양보하면서 적절한 선에서 균형을 유지했다.

치킨 게임은 극단적인 상황에서 협상을 어떻게 유도할 것인가를 분석하는 데 유용하다.

 

3) 독재자의 게임(Dictator Game)

이 게임은 한 플레이어가 모든 자원을 배분하는 권한을 가졌을 때, 얼마나 공정하게 배분하는지를 분석하는 모델이다.

 

시나리오

  • 한 사람이 10달러를 가지고 있다.
  • 상대방에게 얼마를 줄지 완전히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
  • 상대방은 주어진 돈을 거절할 권한이 없다. (B는 A의 결정에 대해 아무런 선택권이 없다. A가 0달러를 주든, 5달러를 주든 무조건 받아들여야 한다.)

결과 분석

  • 경제학적으로는 0달러를 주는 것이 합리적이다.
  • 하지만 현실에서는 사람들은 어느 정도 공정하게 나누는 경향을 보인다.
  • 이는 인간이 경제적 이익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감정이나 사회적 압력을 고려하는 존재라는 점을 보여준다.

4. 게임이론의 국제정치적 적용

게임이론은 국제정치에서 국가들의 전략적 선택을 분석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1) 군비 경쟁과 협력

  • 용의자의 딜레마 모델을 적용하면, 국가들은 군축을 통해 평화를 유지할 수 있지만, 상대국이 공격할 가능성을 우려해 군비 확장을 선택한다.
  • 예) 냉전 시기 미국과 소련의 핵무기 경쟁

2) 외교 협상과 무역 분쟁

  • 치킨 게임 모델은 국가 간 무역 전쟁이나 외교적 대결에서 흔히 나타난다.
  • 예) 미중 무역전쟁에서 미국과 중국은 관세를 서로 부과하며, 상대국이 먼저 양보하기를 원했다. 하지만 양국이 끝까지 강경하게 나오면 경제적 충격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3) 기후변화 협약

  • 공공재 문제와 협력의 유인
  • 국가들은 온실가스를 줄이면 기후 변화가 완화되지만, 한 국가가 협력하지 않으면 다른 국가들이 부담을 더 지게 된다.
  • 따라서 국가들이 협력하도록 국제 규범과 제도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728x90
반응형